웃다리문화촌 로고

  1. 웃다리문화촌 안내
  2. 전시
  3. 찾아가는 체험학습
  4. 대관
  5. 커뮤니티

EXHIBITION

전 시
현재전시

지난전시

조형예술연구

[2023 관람자 참여 결과물 전시: 모락모락展]

전시안내

전시명
[2023 관람자 참여 결과물 전시: 모락모락展]

기간
2023. 12. 2.(토) - 12. 31.(일)

전시소개


복합문화공간 웃다리문화촌 은 일상 속에서의 문화예술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왔다. 2021년부터 기획되어진 전시를 통해 여러 장르의 작품들을 소개함으로 현시대 예술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동시에 관람자의 직접적인 참여에 의해서 완성해나가는 ‘관람자 참여형 전시’로 확장시켰다. 이러한 접근은 관람자의 유형, 연령대에 대한 연구 과정을 거쳐 도출되었으며,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가족 단위의 관람자가 다수임을 고려하여 즐거운 예술적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2023 관람자 참여 결과물 전시:모락모락>은 관람자가 더이상 수동적으로 전시를 받아들이는 역할이 아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나가는 이들임을 보여주고자 기획되었으며, 관람자가 직접 만든 작품들로 재구성하였다. 이것은 지난해 8월 <몬트킴-꿈의 예술>과 12월 <사유의 형태들>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2022 관람자 참여 결과물 전시의 연장선이자, 참여예술의 확장을 모색하는 장이기도 하다.

전시의 부제 <모락모락>은 ‘느낌이나 생각 따위가 마음속에서 계속 조금씩 일어나는 모양’이라는 뜻에서 착안하여 관람자가 전시를 통해 지속적인 경험들이 쌓여 예술적 감수성이 모락모락 일어나길 바라는 의미를 담았다.

SPACE1 은 관람자의 작품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확장해나가는지 선보이기 위해 전시장에서 작품을 만들어내던 공간을 재현하였으며, 그 공간에서 표현된 작품들을 영상화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SPACE2에서는 , <샘이난다>, <압축의 시간>, <흔적놀이>에서 참여한 작품을, SPACE3에서는 <사유의 형태들 2023>, SPACE4는 <동그랗고, 뾰족한>에서 관람자가 참여한 작품을 다양한 매체와 형태로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관람의 형태를 넘어서 예술과 적극적으로 교감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